우리 교회는 여름철 3개월(6~8월) 동안은 본당에서 1부 예배를 드릴 수 있지만, 나머지 기간은 교회 사무실에서 1부 예배를 드려서 다소간의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이곳으로 이사 오면서부터 지속적으로 1부 예배 장소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STLC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수차 문의하고 협의해 보기도 하였고, 대형 컨테이너 건물을 구입하여 공터에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해 보았으나 시에서 허가를 내 주지 않아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마침 교회 본당 뒤쪽으로 있는 5153 Carter Ave.의 집이 매물로 나와서 그 집을 사서 사택으로 사용하고, 본당에 바로 붙어 있는 거라지를 리모델하여 1부 예배 장소와 기타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이 집이 STLC와 붙어 있어, STLC가 장기적인 안목으로 구입하기를 원하고 있어, 구입을 위해서 경쟁하는 것보다 양보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TLC가 그 집을 구입하는데 재정적으로 큰 무리는 없지만, 이집을 구입해서 정기적으로 페이먼트가 나갈 경우에는 성도님들이 부담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어서, 안정적인 수입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이슈가 된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온영락교회가 갑자기 이사를 간다고 하면 다른 세입자를 급히 구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교회에 2가지를 문의해 왔습니다.
첫째는, 정식으로 3년간 임대계약을 하되 렌트를 250불 올려서 2,750불에 계약해 줄 수 있겠는지 문의해 왔습니다.
우리 교회는 처음 이곳으로 이사를 올 때 보다 숫자적으로 거의 2배로 늘었고, 따라서 예배당 건물 사용도 그만큼 늘었습니다. 마치 우리 예배당인 것처럼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고, 거기다 텃밭도 조성하였고, 여기에 들어가는 물 값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향후 우리 교회가 필요할 경우 오후 1시 이후로는 캠덴 본당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허락도 받아두었고, 실제로 그렇게 하게 될 가능성도 충분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250불을 인상해 달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가 아니라고 생각되고, 시온영락 가족들도 충분히 이해하실 것이라 생각되어, 사역회의와 당회를 거쳐서 7월부터 그렇게 해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둘째는 STLC가 5153 Carter 집을 구입할 경우 집은 Youth Center로 사용할 예정이지만, 거라지는 특별한 용도가 없기 때문에 시온영락교회가 사용해도 좋은데, 그 경우 별도로 250불 정도의 렌트를 요구해도 되겠는가 하는 문의였습니다.
우리 교회로서는 1부 예배를 드리기 위한 좀 더 넓은 공간이 꼭 필요한 상황이고, 교회에 바로 붙어 있는 거리지 공간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몇 가지 기대되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조건부로 답변을 하였습니다.
우리가 1부 예배 및 사무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거라지를 리모델을 해 주면 250불씩 추가로 렌트를 지불하고 우리가 사용할 의사가 있지만, 만약에 현재 있는 상태로 우리가 고쳐서 사용해야 한다면 앞으로 18개월간 무료로 사용하게 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18개월의 렌트에 해당하는 4,500불을 우리교회가 투입해서 고쳐서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아직 어떻게 될지 결정은 되지 않았습니다. 혹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연락 주시거나, 8월 12일에 있을 제직회 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온영락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