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에는 우리교회에서는 다섯 가지 필수 삶공부와 함께 부부의 삶과 말씀의 삶, 그리고 기도의 삶이 개설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필수 삶공부가 무엇인지, 어떤 자격이 되어야 각 삶공부를 들을 수 있는건지 분명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교회 홈페이지에 설명이 나와 있지만 여기서 조금 더 자세하게 각 삶공부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나는 어떤 삶공부를 들을 수 있고 들어야 하는 것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먼저 오늘은 필수 삶공부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교회에서 필수 삶공부라고 하면 다음의 다섯 가지를 말합니다: 생명의 삶, 새로운 삶, 확신의 삶, 경건의 삶,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1. 생명의 삶: 구원에 대한 확신이 있는지, 지금 죽는다 해도 천국에 갈수 있는지, 신앙의 근본을 바로 잡는 과정입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삶 공부를 들어보지 않으신 분들이 들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많은 사람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분명히 정립하셨고 정립하고 계십니다.
2. 새로운 삶: 하나님을 만나고도 여전히 세상적인 생각과 방식에 익숙한 우리의 삶이 어떻게 하면 성경적인 가치관으로 재정립되어 새로운 삶이 될 수 있는지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삶 공부입니다. 생명의 삶에 이은 두 번째 삶공부로 들어야 하는 과목입니다. 가치관의 재정립과 함께 예수님을 믿고 난 이후에도 우리를 묶고 있는 옛속성, 즉 내 마음의 견고한 진을 찾고 해결하는 과정을 함께 걸어가게 되는 시간입니다.
3. 확신의 삶: 예수님을 영접하고 난 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로 사는 첫 걸음을 바르게 내딛도록 목자가 목원을 인도하는 일대일 수업의 삶 공부입니다. 생명의 삶을 마치고 예수님을 영접한 분을 대상으로 새로운 삶을 전후해서 목자가 인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는 하나님을 스스로 알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인 큐티를 연습하고 예수님의 소원인 영혼구원하고 제자양육하는 삶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7주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목자목녀와 목원간의 관계를 바르게 세워가는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4. 경건의 삶: 크리스천이 삶에서 기도, 예배, 섬김, 고백의 훈련 등을 통해 어떻게 하나님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성숙한 신앙인으로 자라날 수 있는지 배우고 연습하는 삶 공부로서 새로운 삶에 이어서 수강하는 과목입니다. 경건의 삶부터는 이제 제자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시간이 됩니다. 주님과 가까워지는 연습을 통해 새로운 삶에서 배운 가치관의 변화를 실제의 삶에서 연습해보는 과정입니다.
5.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우리 삶 속에서 항상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어떻게 경험하고 만날 수 있는지를 성경과 기도 등을 통해 배우고 체험하는 일대일 혹은 소그룹 삶 공부로서 삶 공부 시리즈의 마지막 필수코스입니다. 이 삶공부는 목자목녀님을 주 대상으로 열립니다 (예비 목자목녀님들도 수강 가능합니다). 강의는 공식적으로 열지는 않고 필요하신 분들이 계시면 초원목자님께 문의하셔서 함께 공부하게 됩니다.
이 다섯가지 필수 삶공부와 함께 부부의 삶과 말씀의 삶, 그리고 기도의 삶이 개설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주 목회편지에서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의 몸이 지정의로 구성되어 있듯이 우리의 신앙도 알고 느끼고 원하는 세 방향 모두에서 완성되어가야 합니다. VIP들은 목장 모임을 통한 섬김을 맛보면서 정적인 면이 터치되어 교회에 대한 거부감과 예수 믿는 사람들에 대한 반감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연합으로 드리는 주일예배를 통해서 의지적으로 결단하고 헌신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명의 삶을 비롯한 제반 삶 공부를 통하여 복음을 이해하고 신앙 성장에 필요한 정보를 공급받지 못하면 올바르게 자라나갈 수가 없습니다. 이 가을에 이렇게 우리의 지식을 자라게 하는 삶공부에 함께 동참해서 주님 앞에서 온전한 성장을 경험해 보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