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부터 우리 교회는 ‘다니엘 금식기도’를 실시합니다. 벌써 몇 년을 해왔지만 올해 처음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느껴져 오늘 이것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다니엘 금식기도’는 뜻을 정하고 채식하며 기도했던 다니엘에게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기도운동입니다. 다니엘은 16세 정도의 어린 나이에 포로가 되어 바벨론으로 잡혀갔지만, 왕궁 관리가 될 후보로 다른 엘리트 젊은이들과 함께 뽑혀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때 왕이 바벨론의 좋은 음식과 포도주를 내려주는데, 다니엘은 신앙을 지키기 위해 왕의 음식을 거절하고 채소와 물만 먹고 마십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왕의 음식을 먹은 다른 청년들보다 다니엘의 얼굴빛이 더 건강해집니다. 그 때 이후로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환상과 온갖 꿈을 해석하는 능력을 주셨고, 그로부터 몇 십 년 후 다니엘은 세 이레(21일) 동안 다시 채식하며 기도합니다.
“그 때에 나 다니엘은 세 이레 동안 고행하였다. 세 이레 내내 좋은 음식을 삼가고, 고기와 포도주도 입에 대지 않았으며, 몸에 기름을 전혀 바르지 않았다.” (다니엘 10장 2~3절)
불과 몇 십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제대로 먹지 못해서 병에 걸렸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대부분 너무 많이 먹어서 병에 걸립니다. 또한 현대의 여러 가지 범죄 역시, 많은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더 가지고 싶은 욕심 때문에 일어납니다. 우리도 그런 탐욕의 세상 속에서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는데, 그러한 삶은 우리의 건강과 마음을 모두 해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바로 금식기도입니다.
성경에는 여러 종류의 금식기도가 나옵니다. 한 끼 금식, 하루 금식, 3일 금식, 열흘 금식, 40일 금식 등, 상황에 따라 기간이 다릅니다. 또한 금식의 방법에 있어서도 전혀 안 먹고 안 마시는 ‘완전금식’, 물만 마시며 하는 ‘일반금식’, 최소한의 음식만 먹으며 하는 ‘부분금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다니엘 금식기도는 부분금식입니다.
그런데 금식이라고 해서 단순히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밥을 먹는 대신 그 돈으로 이웃을 섬기고, 식사하는 대신 그 시간에 기도하면서, ‘나를 살게 하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고 고백하는 것이 진정한 금식입니다.
음식에 대한 간단한 규정은 고기, 생선, 기름진 음식, 유제품,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 등은 먹지 않고, 야채, 과일, 주스, 물 등만 먹고 마십니다. 커피, 탄산음료, 술, 담배는 안 되지만, 고구마와 감자는 허락됩니다. 하지만 무엇을 먹고 안 먹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씀을 읽고 기도하기 위해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음식보다 미디어 금식이 더욱 중요하며, 반드시 해야 합니다. 미디어 금식이란 나를 즐겁게 해주는 오락거리나 활동들을 끊고, 그 시간에 하나님을 찾으며 기도와 말씀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업무를 위해서 필요한 인터넷이나 이메일 체크 등을 제외한 다른 모든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고, 드라마, 영화, 게임, 스포츠, 오락 등을 잠시 끊어 보면 내게 시간이 모자라서 기도하지 못하고 성경을 읽지 못했다는 말이 핑계였음을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기도는 혼자 해도 되지만, 뭐든지 같이 할 때 더 쉽습니다. 그래서 목장 안에서, 혹은 초원 안에서 ‘다니엘 기도 팀’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도 금식을 못해 본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해보시기 바랍니다. 21일이 힘들면 10일도 좋고, 7일도 좋고, 3일도 좋습니다. 그것도 힘들 경우, 하루 한 끼만 다니엘 금식으로 해도 좋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하든, 간절히 기도하며 나갈 때 분명히 주님의 도우심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음식은 자신의 건강 정도에 따라 알맞게 조절하면 되지만, 그래도 미디어 금식은 꼭 21일 모두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술, 담배를 아직 못 끊은 분들은 이번 기회에 끊기로 결정해보십시오. 마음이 맑아지고 새로운 에너지가 생길 것입니다. 아직 할까 말까 망설이는 분들은 이번에 도전해 보십시오.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