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원이 뭔가요?
우리 교회에는 목장모임이 있고, 초원모임이 있습니다. 목장모임이란 목자목녀와 목원들이 함께 모이는 공동체를 말합니다. 초원모임이란 목자 목녀님들이 모여서 또 다른 공동체인 초원을 이루는 모임입니다. 그러므로 초원모임이란 목자목녀님의 목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몇 개의 목장이 함께 모여서 초원이라는 이름으로 묶여 서로의 삶을 나누고 사역을 돕는 공간입니다.
2. 초원모임은 어떻게 하나요?
초원모임에서는 목자 부부가 같이 목장 사역의 기쁨과 어려움을 나누며 서로 기도합니다. 사실 목자목녀는 목장에서 완전히 자신을 노출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에게 있는 신앙의 미숙함이나 재정적인 어려움 등은 목장 식구들과 나누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목장에서 나누기 어려운 부분을 초원모임에서 나누게 됩니다.
특별히 초원모임에서는 목장 식구의 이름이나 그들의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 않습니다. 목장에서 나눈 이야기는 다른 곳에서 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목자목녀가 내 문제를 초원에서 이야기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꼭 상담이 필요한 부분은 초원목자님이나 저와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초원모임은 목자목녀를 위한 모임이기 때문에 목장 식구들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개인 문제를 나누고 그 일에 대해서 기도하는 시간이 됩니다.
3. 우리교회는 지금 어떻게 초원이 나누어져 있나요?
우리교회는 지금 모두 15개의 목장이 있고 장로님 두 분과 제가 초원목자로 서 있습니다. 그래서 편의상 이름을 “강초” “박초” “이초”라고 하고 있지요. 강성구 장로님과 강은일 권사님이 초원목자 목녀로 섬기시는 강초에는 온두라스, 탄자니아, 네팔, 하이티, 미얀마, T목장이 속해 있고 박찬경 장로님이 초원목자로 섬기시는 박초에는 터키, 알마티, 남아공 팔, 밀알, 페루, 케냐 목장이 속해 있습니다. 담임목사 부부가 초원목자목녀로 섬기는 이초에는 동티모르 CEF, 나바호(싱글), 브라질(노부모님) 목장이 속해 있습니다.
4. 행복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목장이 계속 분가하면서 한 초원에 목장이 여섯 개씩 있다 보니 초원모임을 하는 것이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초원목자/목녀님들이 섬기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져서 세세한 목양이 어려워졌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그 분들에게 너무 많은 목양의 짐이 지워지는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5. 그래서 올해 이렇게 바뀝니다.
너무나 감사하게도 작년 말 이승주/박금옥, 이종기/원진희 두 부부가 새로운 초원목자/목녀로 서 주시기로 결단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일부터 우리교회는 세 초원에서 다섯 초원으로 바뀌게 됩니다. 각 초원은 다음과 같이 각기 세 목장으로 구성됩니다.
강성구 초원: 온두라스, 터키, 하이티
박찬경 초원: 미얀마, 케냐, T
이승주 초원: 알마티, 남아공 팔, 페루
이종기 초원: 탄자니아, 네팔, 밀알
이기준 초원: 동티모르 CEF, 나바호, 브라질
다음 주일 3부 예배 때 위의 분들을 임명하는 시간이 있을 것입니다. 많이 격려해 주시고 축복해 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초원목자/ 목녀님으로 섬기시게 될 모든 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새로운 초원에서 새로운 동역이 더욱 기쁨으로 일어나는 시온영락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기도하며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