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온영락교회의 초원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 합니다. 현재 우리교회의 초원목자님은 두 분의 장로님과 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초원목자님이 반드시 장로님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각 초원에 속해있는 목장의 숫자가 다섯 목장씩이고 분가를 준비해야 하는 목장들이 있기 때문에 조만간 초원목자를 새롭게 세우는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에 서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온영락교회의 초원목자님은 어떤 자격과 사역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1. 시온영락교회의 초원목자는 3-4개 목장 목자님들의 목자로서 그 분들이 목장 안에서 올바르게 양육하실 수 있도록 돕는 자리에 서 계시는 분들을 말합니다. 5-6개의 목장이 될 경우에 분가할 수 있습니다.
2. 초원목자는 안수목자 중에서 목장 안에서 예수님의 소원인 영혼구원하여 제자양육하는 길을 힘써서 걸어오신 분들 중에서 신청을 받아 당회의 동의로 임명됩니다.
3. 초원목자의 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원목자는 새로운 목자가 초원 식구가 되었을 때에 첫 일 년 동안 집중적으로 개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목양를 코치하여 안정적인 목자가 되도록 하는데 집중한다.
가) 최소 2개월간은 새로운 목자 내외와 자주 만나서 멘토링 시간을 가지기를 노력한다. 멘토링은 “초원목자용 목자 인도를 위한 교안”에 따르며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ㄱ) 최소 2번의 만남을 통해 개인적이고 친숙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든다.
ㄴ) 또 다른 만남들을 통해 사역에 대한 훈련을 시켜준다.
ㄷ) 목자/목녀 언약서를 지키는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준다.
ㄹ) 목회일지를 쓰는 법을 훈련시킨다.
ㅁ) 초원목자는 최소 2번 목장을 방문하고 적절한 조언을 주어 목자를 격려하고 필요한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나) 초원목자는 새로운 목자의 첫 1년을 옆에서 있어주고 선배로서의 말동무가 되어준다는 생각으로 목회의 동역자 그리고 멘토가 되어준다.
ㄱ) 자주 만남을 가진다.
ㄴ) 목회 일지를 통해 코치한다.
ㄷ) 첫 1년 동안 한 번 더 목장에 방문하여 지난 번 코칭의 내용이 잘 되고 있는지 추가로 고칠 점은 없는지를 봐준다.
2) 초원목자는 목자들이 어려움에 청해서 도움을 요청할 때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일정기간 목자들을 도와주는 일에 집중한다.
ㄱ) 1주일에 한 번 만나 상담과 격려를 한다.
ㄴ) 그 목자를 위해 3일 이상 중보기도한다.
ㄷ) 필요시에 초원의 목자들 안에서 기도팀을 만들어서 중보기도한다.
3) 모든 과정을 담임목사와 지속적으로 의논함으로 담임목사에게 기도를 요청하고, 필요할 경우 해결방안을 문의한다.
시온영락교회의 초원목자님은 이렇게 선정하고 사역합니다. 지금 섬겨주시는 두 분의 초원목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제 새롭게 선정되어 사역을 시작하실 분들을 위해서도 모든 선정되는 모든 과정과 사역의 길에 하나님의 은혜가 있기를 함께 기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