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동네 주위를 걷고 있습니다. 그런데 걷기 하나를 해도 매일 똑같은 코스를 거르지 않고 꾸준히 걷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큰 것이나 적은 것이나 꾸준함이 필요 합니다.
사역을 하면서 나에게 주어진 자리를 꾸준히 머물러 있으려고 하였습니다. 그것이 충성이라고 배웠고 알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사역을 하면 좋은 일도 있고 안 좋은 일도 만나게 됩니다. 기쁨이 될 때도 있고 실망이 될 때도 있습니다. 힘이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실망을 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만나는 일들과 사람들 앞에서 나의 자리를 꾸준하게 지키는 것은 때론 어려운 일입니다.
사역이 잘 될 때도 있고 잘 안 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역이 잘 될 때는 자만하지 마십시다. 모든 것을 이루신 분이 하나님이신 것을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사역이 잘 안 될 때는 좌절하지 마십시다. 안되는 자리에서 내가 해야 할 최선을 다하면서 꾸준히 버텨봅시다. 이처럼 잘 될 때나 안 될 때나 맡겨진 일에 꾸준한 삶이 필요합니다.
사역을 하면서 열매가 맺힐 때가 있고 열매가 없을 때도 있습니다. 열매가 없는 길을 지나가면서 실망하지 마십시다. 나를 세우신 곳에서 꾸준히 충실하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잘 되다가 잘 안되는 것도, 또 잘 안되다가 잘되는 것도 경험합니다. 그러니 잘 안될 때 특별한 일을 하려고 하지 않고 하던 대로 꾸준히 해 보십시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표시 내지 말아 보십시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변함없이 나의 사랑과 기도를 주어 보십시다. 사람들이 나에게 어떻게 행동하고 대할지라도 그러한 사람들의 모습에 선으로 악을 이기는 반응을 해 보십시다.
기도하고 사랑한 사람들이 실망을 주는 행동을 할 때에 아픔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사람들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해야할 일을 꾸준히 감당해 가 보십시다.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기도 하지만 때로는 무시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나의 하는 일을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던, 알아주든 알아주지 않던, 관계없이 내가 해야 할 일이면 자리를 지키면서 꾸준히 해 보십시다.
사역을 하면서 힘든 일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자리를 지나 갈 때에 낙심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꾸준히 기도의 자리에 머물러 보십시다.
하나님 앞에 살아가는 것을 꾸준히 해 보십시다. 기도의 시간을 정했으면 그 자리를 지키며 꾸준히 기도해 보십시다. 기도 응답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던, 그렇지 않은 것 같든, 기도의 자리를 꾸준히 지켜 보십시다.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꾸준히 살아가 보십시다. 그럴 때 신앙이 깊이가 생깁니다. 그리고 단단해 집니다.
환경이나 조건에 의해서 흔들리지 않고 내가 해야 하는 일을 꾸준히 감당하고, 내가 있어야 하는 자리에 꾸준히 머물러 보십시다. 사람들이 나에게 어떻게 대하든 내가 섬겨야 할 사람을 꾸준히 섬기고, 내가 사랑해야 할 사람을 꾸준히 사랑해 보십시다. 꾸준함이 사역을 하는 사람들이 간직해야 할 모습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알고 고백하는 충성의 모습입니다.